-
폴 맥카시 : "피커딜리 서커스"`
-
저는 처음 이 일을 시작했을 때 이런 일을 해야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자문하곤 했습니다.
-
너무 풍자적인 요소가 강했기 때문입니다. 너무 정치적이었습니다. 처음에는 이 일에서 거리를 두고자 했습니다.
-
빈라덴, 부시, 영국 여왕. 등장인물이 지나치게 구체적이었습니다.
-
이들은 꼭두각시처럼 보입니다.
-
하우저앤워스 미술관은 이 작품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.
-
미술관 측은 런던에서 갤러리를 시작했으며, 다른 빌딩을 찾고 있었습니다.
-
저는 런던에 있었고, 미술관 재단에서는 그들이 찾고 있었던 건물을 보러 가자고 저를 초대했습니다.
-
피카델리 작품의 배경은 은행이었습니다. 영업을 하고 있는 은행이요.
-
모든 일은 이 극의 배경인 은행창구에서 이루어졌습니다.
-
그리고 어느 밤에 미술관측이 주장한 장소를 보러 갔습니다. 저는 발코니에 서서
-
이렇게 말했어요. "이 건물에서 영화를 찍거나 비디오를 제작하면 좋겠네요."
-
저는 카메라에 어떻게 이 건물이 담기고 어떤 형태로 보여질지 궁금했습니다.
-
이 공연은 한편으로는 대단히 아름답지만 다른 방식에서 보면, 음식을 뭉개버리는 일이 역겹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.
-
은행원이 음식을 마구 뭉게고 은행원은 절대로 그 음식을 먹지 않아 음식이 나중에는 썩고 맙니다.
-
한 측면에서 보면 이런 행위가 관객의 반응을 이끌어냅니다.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 공연은 상당히 아름답습니다. 썩어가는 음식이 그렇죠.
-
영화가 연극같은 형식을 띱니다. 아이들이 노는 것과 다르지 않은 모습이에요.
-
아니편 영화가 이런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요. 관객은 "좋아, 나는 영국 여왕이 될거요. 넌 부시 대통령이고. 좋아 우리는 이제 파티를 하는거야."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.
-
영화의 진행은 대본에 있는 것과 다르게 흘러갑니다. 구성이 견고한 것도 아니고, 아주 자유롭고 연극이랑 다를 게 없어요.
-
저는 부시가 자신의 머리를 자르는 이 장면이 결국 극에 포함될 거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. 미리 정한 장면이었으니까요.
-
저는 영국 여왕이 그림을 그릴 거라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. 그러나 어떤 그림을 그릴지는 알지 못했어요.
-
그림을 그리는 사람들과 칼을 들고 자기 머리를 자르는 사람들은 즉흥적인 연기 가운데 나온 장면입니다.
-
이런 행위가 긴 시간에 걸쳐서 계속해서 영화 안에서 이어집니다.
-
저는 제가 이 세 사람과 함께 영화에 개입할 거라는 걸 알았고 등장인물이 서로 즉흥적으로 연기하고 반응할 거라는 것도 알았습니다.
-
그리고 특정한 물건을 공연이 진행되는 데 놓아두면 그들이 그 물건을 가지고 연기를 할 거라는 것도 알았습니다.
-
[인형 속에서 들리는 말] 움직이지 마!
-
저는 제가 이 작품에서 진실을 발견했는지 모르겠습니다. 그냥 연극을 보여주는 거죠.
-
저는 예술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.